여권사진 규정 조건 (옷, 앞머리, 귀, 안경, 눈썹, 화장, 사이즈 등)
여권사진 규정
여권사진을 두 번 찍는 일이 발생하거나 출입국 심사 시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래 항목들을 잘 읽어 보시고 여권사진 규정을 잘 갖춘 사진을 찍어서 제출하시기를 바랍니다.
옷
얼굴 윤곽이 노출되는 의상을 입어야 합니다. 목을 덮는 티셔츠, 스카프 등은 얼굴 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도록 착용해야 합니다.
종교 의상은 일상생활시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 한해 허용되며 이마와 턱이 드러나야 합니다.
배경이 하얀색이기 때문에 배경과 구분되지 않는 흰색의 옷은 피해야 합니다. 나시티나 오프숄더 같이 상체 노출이 많은 옷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쇄골 부근에서 사진이 잘리기 때문에 옷을 입지 않은 것처럼 보일 위험이 있습니다.
모자나 두꺼운 머리띠로 정수리를 가려서는 안됩니다.(얇은 머리띠는 착용 가능합니다.)
앞머리
여권사진 앞머리는 눈썹의 윤곽 및 형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한쪽 눈썹이 완벽하게 보이고 다른 눈썹이 반 정도 보이거나, 양쪽 눈썹이 70%이상 보여야 합니다. 앞머리가 이마를 완전히 가리는 경우에는 눈썹 전체가 보여야 합니다.
사이드 뱅이 있다면 얼굴(볼, 광대)의 윤곽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귀
귀는 사진상에서 보이지 않아도 여권사진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단, 머리카락이 얼굴윤곽을 가리면 안됩니다.
마찬가지로 귀걸이나 피어싱을 착용할 수 있지만 얼굴윤곽을 가려서는 안됩니다.
안경
안경은 착용할 수 있지만 안경에 빛이 반사되지 않아야 하며, 안경테가 눈을 가리면 안됩니다. 선글라스는 착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안경테가 지나치게 두꺼운 것은 출입국시 위장, 변장으로 오인될 수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미용, 컬러, 서클렌즈 등 색이 들어간 렌즈를 착용한 사진은 여권용 사진으로 쓸 수 없습니다.
눈썹
눈썹은 그 형태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양쪽 눈썹이 70% 이상 보이거나, 한쪽 눈썹이 모두 보였다면 반대쪽 눈썹이 절반 보이면 가능합니다. 앞머리로 이마 형태를 가렸다면 눈썹을 모두 드러내야 합니다.
화장 및 보정
여권 사진과 실물이 다르면 출입국 심사 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자동 심사가 안되거나 최악의 경우 입국 거부) 따라서 화장과 보정은 실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정도로만 해야 합니다.
여권사진 조건
배경색
배경색은 균일한 하얀색이어야 합니다.
얼굴 방향 및 표정
얼굴은 기울어지지 않고 정면을 향해 있어야 합니다. 머리카락을 늘어트려 어깨선을 가리더라도 상체가 정면을 향한 것이 확인 될 수 있어야 합니다.
표정은 치아가 보이지 않고, 미소 짓거나 눈썹을 움직이지 않은 무표정 사진이어야 합니다. 단, 신생아 및 36개월 이하의 유아의 경우 입을 조금 벌리는 것은 허용됩니다.
사이즈
여권사진의 크기는 가로 3.5cm, 세로 4.5cm여야 하며 정수리부터(머리카락 부분 제외) 턱까지의 길이가 3.2 ~ 3.6cm여야합니다.
품질(해상도, 조명, 그림자)
일반 종이에 인쇄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화지에 인쇄된 300dpi 이상의 선명한 사진을 제출해야 합니다. 주름이 지거나 구겨진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물과 배경에 그림자가 지거나 빛 반사가 없도록 조명을 조절하여 원래의 피부톤을 표현해야 합니다.
여권사진 잘 찍는 방법
여권은 한 번 발급하면 보통 10년을 사용하게 됩니다. 한번 찍은 여권사진이 10년간 사용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10년뒤에도 촌스럽지 않은 여권사진 찍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여권사진 옷은 배경색과 구분되지 않는 색감, 옷을 입지 않은 것처럼 보일 위험이 있는 나시나 오프숄더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촬영 시 옷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구겨지진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 피부는 번들거리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의 광과 사진관의 조명, 반사판이 만나 얼굴을 부해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름종이로 유분을 제거하거나, 화장품으로 피부를 매트하게 표현합니다.
- 10년간 사용하기 위해서 유행하는 메이크업보다 내추럴한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정을 고려한 메이크업을 합니다. 눈썹은 연하게 그리는 것이 좋고 아이라인은 길게 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블러셔도 연하게 표현합니다.
이렇게 여권사진 규정과 여권사진 조을 알아보고 여권사진 잘 찍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권사진 규정을 잘 지키셔서 반려 당하는 일 없이 순조로운 여행 준비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